CHAPTER 16. THE LANDING

 

착륙시 테일드래거(tail dragger)에서 three point landing은 착륙속도를 줄이기 위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Slow speed landing의 장점은

1. 비행기에 stress가 덜하고

2. Landing 조작이 쉽고

3. Emergency 등 때 좁은 공간에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ㆍ거의 stall에 갈 정도로 nose up 하면 3 landing gear가 동시에 닿도록 설계를 한다. (tail dragger 내용이니까 참고정도로)

 

 

 [Bounces]

Tail dragger의 경우 angle of attack이 높아져서 bounce하기 쉽지만 tricycle의 경우는 속도가 빠르다 하더라도 angle of attack이 작으므로 bounce가 잘 안된다.

Bounce 자체가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랜딩기어의 뻣뻣함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sink rate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아무리 경험많은 조종사도 ground의 높이를 항상 정확히 알기가 어려우므로 bounce 할 수 있지만 조종간을 끝까지 콘트롤하여 속도를 줄이면 큰 문제가 없다.

참고로 알아둘 것은 tail dragger에서 wheel-first landing 시 마찰때문에 nose-down 되어 치명적이 될 수도 있다.

Bounce는 아스팔트 보다는 풀밭에 착륙할 때 덜하다. Bounce가 일어날 때 stick-forward하여 bounce를 flat하게 하라는 사람이 있는데 견습조종사가 이렇게 하면 nose-down 될 위험이 많다.

차라리 stick을 유지하여 다시 ground에 닿도록 하는 것이 좋다.

 

 [The Floating Landing]

Floating landing은 글라이딩해가다가 ground 가까이에 와서도 계속 stick의 back pressure로 angle of attack을 유지하여 ground로부터 떠서 날아가도록 하여 자연스럽게 랜딩하도록 하는 것이다.(Stall-down landing과 비교)

 

[Depth Perception]

착륙시 중요한 것은 비행기가 땅으로부터 얼마나 높이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것은 depth perception에 의하며 훈련될 수 있다.

 Pure depth preception, 즉 두 눈을 이용한 깊이의 인식은 편대비행(formation flight)이나 택싱, 격납고에 비행기를 넣을 때 사고 치지 않도록 하는데는 중요하지만 착륙때에는 좀 더 다른 것이 필요하다. 약 100피트이상 떨어져 있으면 pure depth perception은 별 볼일 없어진다. 단지 희미하게 짐작하거나 주위의 경관을 보고 경험에 의해 짐작할 뿐이지만 착각이 많다.

착륙시에도 pure depth perception은 쓸 수가 없다. 바로 밑의 땅을 보는 것이 아니라 수 백 피트 앞을 보기 때문이다. 심지어는 한눈으로 랜딩하는 것이 더 낳을 정도이다.

 

[How To Judge A Landing]

 

 

 

Landing approach 시 ground의 여러 가지 모습을 보아라.

 나무, 비행기, 격납고, 수평선 등등. Depth perception으로 내가 얼마나 높이 있는지를 아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모양으로 아는 것이다.

위의 그림을 보면 어떤 모습일 때가 높은지 낮은지를 알 수 있지 않은가!

ㆍ하나를 주시하지 말고 전체(whole scenery)를 보아라.

ㆍ가장 중요한 것은 언제 "flare-out"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다. 언제 flare를 시작해야하는지 아는 것이 중요한데 예를 들어 2 피트에서 floating해야 하기 때문에 20피트에서 flare를 시작해야 하는 비행기가 있다면 이 비행기보다 wing load가 4 배인 비행기의 경우에는 80feet에서 시작을 해야 한다.

그런데 20 feet 인지는 어떻게 아나?

-----Horizon을 이용하면 된다. 활주로 끝에 50피트 짜리 나무가 있다면 나무 끝이 눈높이(horizon)와 일치하면 비행기는 50피트 높이에 있고 horizon이 나무 중간에 오면 비행기는 25 피트 높이에 있다. 극단적인 예로 활주로 옆에 5층 건물이 있다고 하면 horizon이 2층 창문과 일치하면 비행기는 그 높이에 있는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떨어져있는 두 사람이 비행기가 하강함에 따라 점점 높이가 같아지게 된다.

 

 

 

 이처럼 여러 가지 주변의 모양으로 높이를 알 수 있다. 경험 많은 조종사들은 자기들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한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고, 감각을 사용한다고 믿고 있지만 그들이 사용하는 감각이라고 말하는 방법이 바로 이 방법이다. 풀 한포기, 자동차 한 대 없는 사막이나 보트 한 대 없는 물에서 착륙이 어려운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Floating landing에서 ground와 가까이 되었을 때 stick을 이용하여 최대한 길게 floating 하여 three point landing한다. 이 때에는 얼마나 높은지 보다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 아는 것이 중요하다.

 

 

 

위의 왼쪽과 오른 쪽의 차이점을 보자. 왼쪽은 건물의 중간정도에 우리의 눈높이가 있다.

수평선도 물론 같은 높이이다.

오른쪽은 착륙하기 직전의 눈높이 이다. 우리는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현재 눈 높이가 6피트라면 랜딩기어는 1피트높이 이다.' 이런 식으로.

 

[The Stall-Down Landing]

Floating landing이 제대로 되면 floating을 짧게 하고 flare 하여 착륙한다.

Floating landing이 되면 이것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Normal glide로 50피트정도까지 왔을 때 조종간을 당겨서하여 nose up 한다. 좀 떠 간 후 수 초후에 steep 해진다.

처음에는 overshoot 할 것 같아도 그렇지 않다. 좀 떨어지면 다시 nose up 하여 더 steep 하게 땅 가까이에서 또 nose up 하여 stop.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매끄럽게 되도록 한다. Stall-down landing에서 주의할 점은 조종간을 너무 당겨서 10내지 15피트t 상공에서 스톨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것의 장점은 좀 더 정확하다는 점이다. 거치른 상태의 착륙장에 비상착륙할 때(forced landing, engine stop) 천천히 글라이딩 하지말고 어느 정도 속도가 있어야 gust에 의한 스톨을 막을 수 있다.

Three-point landing이 가장 좋은 것은 아니다. ground와 접촉은 항상 near-stalling speed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스톨의 위험이 있고 많이 floating 해야한다. 빠른 속도로 wheel landing 하면 nose부터 뒤집어지지는 않는다.

 

밑 그림은 wheel이 닿는 순간 stick을 앞으로 밀어서 bounce를 방지하는 모습이다.(그림이 없네요???) (깊이 새겨 둘 것 없슴.) (정리도 대충 했슴.)

충분한 속도가 있으면 뒤집어지지 않으니까 stick forward 하고서 landing한다. 빠른 속도로 착륙할 수 있고 정확한 착륙이 되니 아주 좋다. Tail dragger 사시면 한번 참고로 읽어보시도록.

 

[Tricylce Gear]

Tail dragger는 낮은 속도로 착륙하기 때문에 랜딩기어가 부실한 시대에는 선호되었지만 tricylce은 너무 많은 장점이 있다. Stall-down 할 필요가 없다. 무게중심도 안정적이다. 조종사는 랜딩을 위해 땅의 정확한 높이 감각이 없어도 단지 속도가 빠르면 nose-up, shallow 하게 하고 싶으면 throttle open 등과 같은 조절만 하고 비행기의 자세만 갖추면 착륙하는 안정적이고 쉬운 비행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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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1. LANDING

CHAPTER 16. THE LANDING 착륙시 테일드래거(tail dragger)에서 three point landing은 착륙속도를 줄이기 위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Slow speed landing의 장점은 1. 비행기에 stress가 덜하고 2. Landing 조작이 쉽고 3. Emergency 등 때 좁은 공간에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ㆍ거의 stall에 갈 정도로 nose up 하면 3 landing gear가 동시에 닿도록 설계를 한다. (tail dragger 내용이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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