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5. THE APPROACH

 

보통 학생조종사의 경우 착륙접근을 연습할 때 어떤 나무를 지날 때 고도가 얼마고 어떤 건물을 지날 때는 고도가 얼마이다는 식으로 절대적인 기준으로 연습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익숙하지 않은 공항이나 익숙하지 않은 비행기를 조종할 때 이런 방법은 무용지물이다. 이러한 방법이 아니고 훈련에 의하여 지각을 향상시켜 착륙접근 훈련에 도움을 가져올 수 있다.

 

 

 

위의 그림을 보면 착륙장의 모양을 보고 맨 왼쪽같은 경우는 비행기의 고도가 너무 낮아서 undershoot,

오른쪽같은 경우는 비행기의 고도가 너무 높아서 overshoot, 가운데는 제대로 된 것 등으로 판단할 수 있다.

모양이 다른 경우에도 이러한 것을 적용하여 훈련할 수 있다. 이런 관점은 착륙접근시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으므로 잘 알아두도록 한다.

 

 

[Horizon]

대기권 밖으로 까지 올라가는 정도를 제외하고는 땅에 서 있을 때나 공중에 올라가 있을 때나 수평선은 언제나 눈높이에 있다.

우리가 보통 편의상 수평선을 기준으로 하늘에 70도에 태양이 있고 90도에 비행기가 있다고 표현하는 식으로 하늘을 돔 모양으로 생각한다. 하지만 수평선은 항상 눈높이에 있고 지구는 속이 움푹한 사발과 같아서 비행중에 위치를 표현할 때 타운은 수평선 밑 30도에 위치, 혹은 수평선에서 어느 정도 거리 밑으로 위치한다는 등의 방식으로 표현할 수 있다.

그것은 비행기가 상승하여 고도가 계속 높아지면 수평선도 눈높이로 따라서 올라오고 비행기가 하강하면 수평선도 같이 따라서 내려와항상 자기의 눈높이에 맞기 때문이다.

 

☆Horizon의 개념은 매우 중요하다.

비행시 앞에서 다른 비행기가 나타났을 때 수평선(horizon, 자기의 눈높이)보나 낮으면 자기 밑으로, 높으면 자기위로 지나간다. 수평선상에 있으면 당연히 충돌의 위험을 생각해야 한다.

장애물도 마찬가지이다. 이륙시 산꼭대기가 수평선 밑에 있으면 안전하게 넘어갈 수 있지만 수평선위에 있으면 못넘어간다.(충돌!) 착륙접근시에는 일정한 글라이드각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일정한 목표로 글라이딩해서 내려오면 계속하여 접근한다고 목표가 벗어나거나 하지 않는다.

즉 비행해 오다가 멀리에서부터 목표의 모양이 정상적인 접근이 되는 모양으로 보일 때 글라이딩을 시작하면 문제없이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말이다.

목표물과의 거리는 상관이 없다. 다시 말하면 수평선 밑으로 일정한 각도로 떨어져 있는 한 목표물을 향하여 접근할 때 비행기가 그 목표로부터 아주 멀리 떨어져 있든지 아주 가까이 있든지 상과없이 수평선에 대한 갇도는 일정하며 비행기가 일정한 글라이딩 각도만 유지한다면 그 목표에 문제없이 닿을 수 있다는 것이다. 보통 shallow gliding angle을 가진 비행기는 약 7도, 좀 steep 한 경우는 15도 내지 20도이다.

 

 

 

위의 그림은 angular distance에 관한 것들이다.

세 개의 그림들을 순서대로 보듯이 비행기가 활주로 끝을 향해 정상적으로 글라이딩 해 오면 점점 고도를 잃어가더라도 angular distance가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활주로 끝에 안전하게 도달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계속하여 가까워져도 수평선에서 목표까지의 각도는 변하지 않는 것이다.( 활주로 끝의 X표시와 수평선과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면 너무 완만하게 글라이딩하여 overshoot하며 거리가 점점 짧아 진다면 너무 급하게 하강하여 undershoot한다. )

 

[The Approach Around The Corner]

 실제로 비행시 익숙하지 않은 착륙장에 익숙하지 않은 비행기로 착륙접근을 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지 알아보자.

보통 높은 고도에서 오랫동안 비행한 후에 착륙접근할 때는 대개 높이를 낮게 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overshoot 하기 쉽다. 따라서 90도 어프로치를 하게 된다. 그런데 처음타는 비행기라면 글라이딩각도를 모를텐데 이 경우 그 비행기의 글라이딩 각도의 판단은cross-wind로 하는 것이 정확하다

우선 모든 판단은 Base leg에서 한다. Base를 돌 때 고도는 지속적으로 떨어지지만 landing spot과의 거리는 변함이 없다. 따라서 landing spot은 점점 horizon 쪽으로 올라오게 되는데 적당히 올라왔을 때 final로 들어가면 된다.

 

 

 

ㆍ판단은 right angle approach의 first leg에서 한다.

ㆍ지금 base leg이며 계속 이대로 끝까지 글라이딩 한다면 landing 하는 가상지점이 O로 표시되고 있다. ㆍ이 지점의 angular distance를 잘 기억해둔다.

ㆍLeft cross wind 때문에 X 지점까지 밀려갈 것으로 예상 할 수 있다. 그 두 거리를 mile 이나 feet로 마음속에 넣어둔다.

ㆍ다음 눈을 왼쪽으로 돌리면 활주로가 보인다.

 

 

 

ㆍ지금 이순간에 final로 들어가면 빨간 X 지점으로 착륙한다. 그러니까 좀더 기다렸다가 final로 들어가야 활주로 끝으로 들어갈 수 있겠다.

ㆍ바람이 없으면 파란 선 부분만 생각하면 되니 더 간단하다.

 

 

 [The Final Glide]

 

 

 

Final glide 에 다달았다. 착륙예상 지점은 X 표시이고 앞에는 펜스가 있다. 위 그림과 같을 때 무사히 넘어갈 수 있을까?

 

 

 

ㆍ위쪽 같으면 넘어가서 착륙 예상지점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아랫쪽 같으면 절대 안된다.

 

 

ㆍ흘낏 보지말고 4초 내지 5초동안 주시하라. 그러면 판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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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THE FLIPPERS AND THE THROTTLE ☆☆☆☆☆ Elevator는 speed control, Throttle은 up & down control ☆☆☆☆☆ 조종간을 어떤 특정한 위치로 놓고 특정한 속도로 비행할 때 파워를 올리면 그 속도로 상승하고 파워를 줄이면 그 속도로 하강한다. 엔진을 끄면 그 속도로 글라이딩한다. 즉, up and down control은 조종간이 아니라 스로틀이다. (상승하기 위해서는 조종간을 위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파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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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1. THE RUDDER [Use of Rudder] 러더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몇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Taxiing시 방향전환--independent brake, twin engine, steerable nose gear등 다른 방법이 있다. 2. Take-off run시 방향전환--tail dragger에서는 아주 중요, tricycle 에서는 별로. 3. Against torque 4. Sideslip: Cross-wind landing 5. Forward slip 6. Stall 시 중요 7. Turn 위의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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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2.. THE TURN 비행의 4가지 기본4 조작인 Turn, Straight & level flight, Glide, Climb 에 대해서 알아보자 선회(turn)는 러더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위의 움직이는 그림은 러더만 사용해서 yaw가 생기고 skidding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하여 러더를 사용하면 왼쪽날개가 들리면서 약간 오른쪽으로 선회하긴 하지만 yaw는 땅쪽을 향하고 뱅크는 더 깊어지면서 skidding하고 이것이 계속 악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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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7. THE LANDING RUN 비상착륙(forced landing)시 나무와 충돌을 방지하거나 다른 비행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적인 ground loop 이외의 ground loop는 조종사의 부주의 때문이다. 윗 그림은 미끄럽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ground loop로 원심력에 의해 바깥 쪽의 날개가 전복되었으며 아랫 그림은 미끄러운 곳(grass, ice)에서 발생한 것으로 tail 쪽으로 나간다. 이러한 ground loop는 강력한 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