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4. THE GLIDE

 

 급한 경사로 글라이딩을 하고 싶으면 비행기를 기수의 위치를 덜 급하게하고, 완만하게 글라이딩 하고싶으면 nose를 급한 경사로 유지해라. 왜냐하면 급경사로 글라이딩하면 속도가 붙어서 수평길이가 연장된다.

또 글라이딩시에 속도가 너무 느리면 조종능력이 떨어지고 스톨의 위험이 있으며 속도가 너무 빠르면 랜딩시에 문제가 생긴다.

정상 글라이딩 속도(normal glide speed)라 함은 특정한 비행기가 가장 멀리 글라이드 할 수 있는 속도를 말하는 것으로 속도가 빠르거나 늦어도 글라이딩 거리는 짧아진다. 보통 stall speed와 cruising speed의 중간쯤이며 아주 미끈한 비행기가 아니면cruising speed쪽으로 약간 치우친다.

 

[Undershooting]

글라이딩이 짧을 것 같아서 조종사가 비행기를 약간 들면 일시적으로 ballooning을 한다. 조종사가 생각하기를 '내가 잘해서 글라이딩이 연장된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비행기는 곧바로 속도가 줄고 mushing하여 가라앉게 된다.

이때 다시 '아 내가 좀 충분히 비행기를 들지 못했구나.'라고 생각하여 조종간을 더 당긴다. 이상의 내용이 이글라이딩하다가 undershoot하거나 스톨에 걸려 죽는 시나리오이다.

 

ㆍYou can't stretch your glide.

 - 그러나 실제로는 바람등의 영향으로 조종사가 normal glide하는 경우는 별로 없기 때문에 글라이딩을 연장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

 

[Overshooting]

글라이딩 하다가 overshooting 할 것 같으면 nose up 하거나 nose down 해서 조절할 수 있다.

그런데 Nose down은 아주 긴 거리를 글라이딩할 때는 쓸 수 있지만 보통의 경우는 적합하지 않다. 왜냐하면 글라이드가 급경사가 되면서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착륙을 위해서는 다시 속도를 줄여줘야 하고 또 flare 하면 floating을 하므로 역시 거리를 맞추기가 어렵다. 따라서 nose up하여 mushing glide로 overshooting을 교정한다.

 

 

[Short Run And Long Run]

글라이딩시에 거리를 줄이기 위해 기수를 들면 처음에는 floating하여 고도가 떨어지지 않지만 몇 초 지나면 속도가 떨어지면서 경사가 급하게 된다. 따라서 성질 급하게 고도가 금방 안 떨어진다 고 생각하지 말것.

학생조종사에게 저속의 글라이딩(slow speed gliding)은 마치 어린이에게 불을 준 것 같다고 할 수 있다.

천천히 글라이딩 하다가 랜딩시에 flare 할 수 있는 buoyancy의 여유가 없어서 문제가 된다. 이 경우 technique of "dumping" 이라는 방법을 쓰면 되는데 약 50피트 상공에서 조종간을 앞으로밀어서 속도를 얻은 다음 flare 한다.

 

(stick forward 할 때 sudden sharp sink하니까 주의.)

 실제로는 경험 많은 조종사는 normal glide 보다 낮은 속도로 글라이드한다. 바람이 좋으면 좀더 낮은 속도로 하기도 하는데 안전하게 비행기를 콘트롤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낮은 속도로 글라이드한다. 그 이유는 첫째, 글라이드속도가 늦으면 착륙시 비행기를 콘트롤하기 용이하다. 글라이딩속도가 빠르면 착륙을 위해 속도를 줄이는 수고를 해야한다. 둘째로는, 글라이딩경사가 급하기 때문이다. 경사각도가 크면 판단이 용이하다. 세 번째로, 낮은 속도의 착륙접근시 가장 큰 잇점은 글라이딩 거리를 연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How To Stretch Your Glide]

 

 

 

위의 그림은 처음에는 의도했던 것과는 반대의 현상을 일시적으로 보여주는 것을 나타낸 것이다. 글라이딩을 연장하고 싶으면 조종간을 약간 앞으로 밀어야 한다. 처음에는 비행기가 급하게 가라앉기 때문에 잘못한 것 같은 생각이 들지 모르지만 몇 초만 지나면 글라이딩이 연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Wind Effect]

정풍을 맞으며 글라이딩할 때에는 경사각도를 좀더 급하게 할 수 있다. 기수를 낮춘다해도 글라이딩 거리가 길어지지 않는다. 정풍이 그만큼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You Are Better Off With Your Nose Down]

ㆍNose up 해서 글라이딩을 짧게 하는 것보다 nose down해서 글라이딩을 완만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왜냐하면 글라이딩을 줄이는 방법은 많이 있지만 늘이는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 Stall에 걸렸을 때 stick을 밀어서 speed를 회복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지만 낮은 고도에서는 조종사들이 심리적으로 그렇게 하기가 매우 어렵다. 그만큼 stick forward하기가 심리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강조.

 

☆ Nose부터 처박지만 않으면 어떠한 landing field에서도 죽지는 않는다. 따라서 nose up하여 속도를 잃어 죽지말고 nose down 하여 속도를 가지고 마지막 순간까지 비행기를 control하고 flare하면 나무가 우거진 숲에서도 죽지 않고 착륙할 수 있다.

 

☆ Nose up 하여 stall 혹은 spin 하기 때문에 nose부터 땅에 처박아서 죽는다. 빠른 속도로 글라이딩 할 때 착륙지역 가까이에 있는 gust에 큰 영향이 없지만 낮은 속도인 경우에는 스톨의 위험이 있다. 장애물을 skidding turn 할 때에도 관대하고 fast gliding 하다가 나무같은 것은 zooming jump하여 넘을 수도 있다.(last-moment zooming jump)

 

 

[Flaps]

 

무겁고 큰 비행기의 glide path는 steep하다. 왜? 무거워서가 아니라 큰 엔진, 큰 프로펠러 가 브레이크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 Drag이 많이 걸려서.

Flaps이 있으면?

1. Stall speed가 감소 한다.

2. Drag이 증가한다.

플랩(flaps)을 내리면 글라이딩이 steep해져서 별로 할 일이 없을 정도로 편안한 glide approach가 된다. Overshoot 하면 단지 nose down을 하면 된다. drag 때문에 속도가 증가하지도 않고 flare도 쉽게 할 수 있다. 모두 drag 때문에 속도가 크게 증가하지 않기 때문이다. 더 steep하게 glide 하고 싶으면 더 nose down을 하면 된다.

 

 

 [The Power Descent] ㆍ

 

Glide의 단점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Glide path를 정교하게 조절하기 어렵다. 글라이딩의 연장 등

② 빠른 비행기의 경우 너무 빨리 하강하므로 승객의 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③ 엔진이 너무 빨리 식는다.

④ Flap이 있는 무거운 비행기같은 경우 너무 steep하여 flare하기조차 어려울 수 있다.

Power descent 시에는 glide 때 보다 약간 더 nose up된 자세여야 하지만 속도는 normal glide speed 보다 더 낮다. stall speed와 normal glide speed와 중간정도라고 보면 된다.

 

 

 

위 왼쪽그림은 flaps을 내리고 power off glide 하는 비행기--아주 steep 하다.

위 오른쪽 그림은 flaps을 내리고 power on glide 하는 비행기- 좀 낫다.

 

ㆍPower approach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① 엔진이 식지 않는다.

②Shallow path--flare가 쉽다. 충분한 power있으면 물에서처럼 flare 없이 착륙도 할 수 있다.

③ Flight path를 정교하게 control 할 수 있다.

 

ㆍPower descent의 control은 전적으로 스로틀(throttle)의조절에 의한다.

ㆍGlide 에서부터 nose-high slow level flight with high power 까지 사이의 모든 자세를 throttle로 조절할 수 있다.

ㆍ더 steep 하게 가고 싶으면 throttle을 닫는다. Nose는 약간 down되어 speed가 일정하게 유지 된다.

 덜 steep 하게 가고 싶으면 throttle을 연다. stick을 speed가 일정하게 한다. ㆍ두번째 방법으로 stick을 일정하게 하고 throttle 만으로 조절하는 방법인데 speed가 계속 변화한다. 썩 좋은 방법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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