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3. STRAIGHT AND LEVEL CRUISING

 

Straight level flight는 시험관이 조종사의 조종능력을 시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조종능력이자 크로스컨트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하는 중요한 조종술이다.

 

Straight & level flight를 잘 못하면 끊임없는 skid 와 slip으로 멀미와 피로가 생긴다. 나침판 바늘이 출렁거릴 때 당신의 뱃속과 내이(inner ear-귀의 평형감각담당부위)도 같이 출렁거린다는 것을 알아야한다!

 

[Some Bad Habits]

소위 토크(torque)를 생각하여 오른쪽 러더를 과도하게 사용하고 왼쪽날개를 내리는 과도한 조작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너무 예민하고 신경질적인 조작에 불과하다.

또한 wind drift에 대항하여 러더를 쓰려고 하는 경향이 학생조종사뿐만 아니라 경험많은 조종사에서도 볼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전에 기술한 방법대로 하면 된다.

 

[How To Fly By Compass]

비행중 나침반(magnetic compass)을 보면서 이의 변동에 따라 비행기의 방향을 조절하면 안된다.

비행기가 일단 선회하거나 skid하기 시작하면 compass는 춤을 춘다. 이를 방향의 지표로 삼을 수는 없다. 이때에는 구름이나, 산이나, 별이나, 지형지물을 이용하여 10초간 직선비행을 하고 compass 보고, 다시 10초간 직선비행 후 compass 보고, 하는 식으로 방향을 조정한다.

마그네틱컴파스는 기수가 북쪽을 향하고 있을 때 선회을 잘 나타내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반대로 나타내준다. 그 상황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아래 6항의 내용은 Jeppesen 내용을 참조로 종합한 것임).

 

1. 지구의 magnetic pole은 true pole 과 차이가 있으며 magnetic dip이 있다. 즉 막대기로 된 자석의 경우 북반구에 있을 때 N극 이 아래로(magnetic pole 쪽으로) 치우치는데 이것은 pole 쪽으로 접근할수록 심해져서 각각 남북 극점 약 300마일 이내에서는 magnetic compass에 의한 비행은 신뢰할 수 없다.

 

2. 아래로 기우는 것을 막기 위해 S극 쪽에 weight를 주어서 균형을 잡는데 이 무게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3. Nose가 동쪽이나 서쪽을 향하고 있을 때 속도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면 compass의 방향지시가 변하는데 Acceleration 때는 North, Deceleration 때는 South를 가리킨다.-( ANDS ) 기수가남쪽이나 북쪽을 향하고 있을 때는 속도 가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4. Nose가 북쪽을 향하고 있을 때 turn을 하면 방향지시는 반대로 나타내며 남쪽을 향하고있을 때 turn을 하면 방향지시는 더 예민하게 작용한다. 예를 들어서 북쪽을 향하고 비행하던 비행기가 서쪽으로 turn을 하면 compass는 마치 동쪽으로 turn을 하는 것처럼 표시 된다.

 

5. 위 두 항을 종합하여 외우기 쉽게 "ANDS". "NOSE" 이런 식으로 기억하면 잊지 않을 것임.(North-opposite, South-excessive)

 

6. Magnetic compass는 비행기가 남동쪽이나 남서쪽으로 비행시 가장 안정적이다.

 

 

[Rough Air]

거친 공기속에서 비행할 때, 한쪽 날개가 내려가면 에일러론을 이용하여 그 쪽을 올리고 nose가 틀어지면 다시 러더를 사용하여 바로잡고 하는 등의 방법으로는 안된다.

이런 방법은 끊임없는 slip 과 skid의 연속이다. 거친 공기속에서의 직선비행은 S자 비행의 연속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반드시 Aileron 과 Rudder를 같이 사용하여 교정해야 한다.

 

[How To Leve Off]

 

ㆍ원하는 고도에 도달하는 3가지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원하는 고도, 혹은 바로 직전에 stick을 눌러주어 고도를 맞추고 speed를 cruising speed로 한다. 그 후 throttle을 조절한다. stick의 pressure를 느끼지 않게 된다.

2.. 원하는 고도에 가면 throttle을 맞춘 다음 stick을 조절하여 cruising speed로 맞춘다.

3. 원하는 고도보다 약간 높게 올라가서 cruising power로 맞춘 다음 stick을 눌러주어 속도를 얻으면서 원하는 고도로 내려간다. 큰 비행기가 cruising speed를 빨리 얻기 위해 이러한 방법을 쓴다.

 

 

[How To Hold Your Altitude]

고도유지는 무지하게 중요하므로 매 수초마다 고도계를 보아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고도계에 시선을 고정하지는 말아야한다. Early correction, small correction이 중요한데 너무 늦게 조절하여 급작스럽게 고도를 낮추면 너무 낮아지고 또 다시 올리다 보면 너무 올라갔고 또 내리고 하는 등의 방법은 곤란하다.

 

Straight level flight 중에 gust등으로 고도가 바뀔 때 보통 하는 조작은 조종간으로 하고 그에 따라 스로틀을 맞춘다. 고도가 떨어지면 조종간을 당기고 속도가 떨어지므로 다시 스로틀을 넣어주는 식으로 하는 것이다.

하지만 더 좋은 방법은 조종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스로틀만으로 고도를 조정하는 것이다. 좀 느리게 반응하긴 하지만 더 정확하고 더 안정적이다. 장거리 비행때는 불안정한 기류로 인하여 고도변화가 생기면 즉각즉각 반응하여 조절할 필요가 없다.

평균적인 고도(average altitude)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니까. [Frozen Attention] 시야든 계기든 절대 한곳에 집중하지 말 것.

ㆍToo brainy, well-schooled person: 집중하는 버릇 때문에 poor pilot이 될 수 있다. 머리가 영특하고 학교공부를 잘 했던 우등생이 조종사로서는 좀 떨어질 수 있는데 한곳에 너무 집중하는 버릇 때문에 일정 계기에만 집중하느라 여러 가지를 놓칠 수 있다는 뜻인 듯 하다. 고도계를 읽을 수 있을 정도로 길게 쳐다보지 말고 눈으로만 흘깃 본다. 


자세계와 Heading Indica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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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Graw-Hill 사 출판의 Wolfgang Langerwiesche 의 저서의 내용을 직역한 것은 아니고 그냥 알량한 지식으로 제가 이해하였다고 생각한 내용을 추가, 요약 하였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거나 그림의 문제가 있다해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지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곳에 대해 언급하실 경우에는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Chapter 1.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가 비행을 배우는 조종사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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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2. THE AIRPLANE'S GAITS [Cruising Flight & Economy Flight] 순항(cruising)과 경제적 비행(economy flight)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순항은 가장 효율적인 비행으로써 아주 작은 받음각으로 수평비행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이 때의 비행기의 자세가 정상적인 자세라 할 수 있다. 그에 반해서 economy flight는 일정한 연료를 가지고 가장 멀리 가야 하는 때에 받음각을 크게 하여 가장 연료를 적...

PART 3. Wind Drift

CHAPTER 5. THE LAW OF THE ROLLER COASTER 속도 = 고도 ㆍAltitude is money in the bank, speed is money in the pocket. ㆍHigh & fast is safest, low & slow is most dangerous! 착륙접근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행기가 너무 높게 접근한다면 기수를 낮추어서(nose down) 고도를 낮출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파이널(final)에서 floating 하게...

PART 4. 안정된 비행을 위한 비행기의 본성

CHAPTER 7. WHAT THE PLANE WANTS TO DO 비행기 자체에 내재된 본능적인 특성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우선 비행기는 어떤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려는 경향보다는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본능이 있다.(speed keeping tendency) 여기에는 수평미익(horizontal stabilizer)이 역할을 하는데 기수가 내려가서 속도가 증가하게 되면 수평미익은 마이너스의 받음각을 가지고 스평미익 아래쪽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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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9. THE FLIPPERS AND THE THROTTLE ☆☆☆☆☆ Elevator는 speed control, Throttle은 up & down control ☆☆☆☆☆ 조종간을 어떤 특정한 위치로 놓고 특정한 속도로 비행할 때 파워를 올리면 그 속도로 상승하고 파워를 줄이면 그 속도로 하강한다. 엔진을 끄면 그 속도로 글라이딩한다. 즉, up and down control은 조종간이 아니라 스로틀이다. (상승하기 위해서는 조종간을 위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파워...

PART 6. RUDDER

CHAPTER 11. THE RUDDER [Use of Rudder] 러더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몇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Taxiing시 방향전환--independent brake, twin engine, steerable nose gear등 다른 방법이 있다. 2. Take-off run시 방향전환--tail dragger에서는 아주 중요, tricycle 에서는 별로. 3. Against torque 4. Sideslip: Cross-wind landing 5. Forward slip 6. Stall 시 중요 7. Turn 위의 그...

PART 7. TURN

CHAPTER 12.. THE TURN 비행의 4가지 기본4 조작인 Turn, Straight & level flight, Glide, Climb 에 대해서 알아보자 선회(turn)는 러더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위의 움직이는 그림은 러더만 사용해서 yaw가 생기고 skidding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하여 러더를 사용하면 왼쪽날개가 들리면서 약간 오른쪽으로 선회하긴 하지만 yaw는 땅쪽을 향하고 뱅크는 더 깊어지면서 skidding하고 이것이 계속 악화...

PART 8. STRAIGHT AND LEVEL CRUISING

CHAPTER 13. STRAIGHT AND LEVEL CRUISING Straight level flight는 시험관이 조종사의 조종능력을 시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조종능력이자 크로스컨트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하는 중요한 조종술이다. Straight & level flight를 잘 못하면 끊임없는 skid 와 slip으로 멀미와 피로가 생긴다. 나침판 바늘이 출렁거릴 때 당신의 뱃속과 내이(inner ear-귀의 평형감각담당부위)도 같이 출렁거린다는 것을 알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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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4. THE GLIDE 급한 경사로 글라이딩을 하고 싶으면 비행기를 기수의 위치를 덜 급하게하고, 완만하게 글라이딩 하고싶으면 nose를 급한 경사로 유지해라. 왜냐하면 급경사로 글라이딩하면 속도가 붙어서 수평길이가 연장된다. 또 글라이딩시에 속도가 너무 느리면 조종능력이 떨어지고 스톨의 위험이 있으며 속도가 너무 빠르면 랜딩시에 문제가 생긴다. 정상 글라이딩 속도(normal glide speed)라 함은 특정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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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15. THE APPROACH 보통 학생조종사의 경우 착륙접근을 연습할 때 어떤 나무를 지날 때 고도가 얼마고 어떤 건물을 지날 때는 고도가 얼마이다는 식으로 절대적인 기준으로 연습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익숙하지 않은 공항이나 익숙하지 않은 비행기를 조종할 때 이런 방법은 무용지물이다. 이러한 방법이 아니고 훈련에 의하여 지각을 향상시켜 착륙접근 훈련에 도움을 가져올 수 있다. ...

PART 11. LANDING

CHAPTER 16. THE LANDING 착륙시 테일드래거(tail dragger)에서 three point landing은 착륙속도를 줄이기 위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Slow speed landing의 장점은 1. 비행기에 stress가 덜하고 2. Landing 조작이 쉽고 3. Emergency 등 때 좁은 공간에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ㆍ거의 stall에 갈 정도로 nose up 하면 3 landing gear가 동시에 닿도록 설계를 한다. (tail dragger 내용이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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