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5. THE LAW OF THE ROLLER COASTER

 

속도 = 고도

ㆍAltitude is money in the bank, speed is money in the pocket.

ㆍHigh & fast is safest, low & slow is most dangerous!

 

착륙접근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행기가 너무 높게 접근한다면 기수를 낮추어서(nose down) 고도를 낮출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파이널(final)에서 floating 하게 된다. 속도가 너무 빠르면 속도를 낮추기 위해 조종간을 뒤로 당겨서 위로 상승한 후 스톨에 걸려 비극이 일어나기도 하고 조금씩 조절한다 해도 overshoot하여 활주로끝 펜스에 부딪히게된다.

 mushing, sideslipping, essing 등의 기법으로 속도 증가 없이 고도를 낮추는 방법을 사용 하도록 한다. 어떤 사람은 fishtailing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CHAPTER 6. WIND DRIFT

바람이 뒤에서 불어온다고 해서 양력이 감소하지도, 맞바람이 세게 불어온다고 해서 스톨이 되지도 않는다. 스로틀을 바람에 따라서 변경할 필요도 없고 측풍에 대해서 러더가 필요하지도 않다. 비행기가 하늘에 올라가면 바람과 같이 움직이는 바람의 일부인 것처럼 생각하면 된다.

 

[Compound motion]

 

ㆍ Motion through wind: lift ,

ㆍ Motion with wind: free-baloon sort of motion

 

바람이 불면 학생비행사는 drift에 대해 러더를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지만 이것은 yaw만 유발할 뿐 바람에 밀리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비행기 코가 갑자기 돌아가려 하니까 이것을 상쇄하기 위해 반대편 윙로우(wing low)를 시도한다. 아니면 tail에 작용하여 weathercocking 된다는 생각으로 반대편으로 rudder를 조작한다. 그러나 motion with wind는 purely drift!

 

ㆍAirplane does not feel the wind. (weathercocking, weathervaning:

풍향계를 보면 바람의 방향이 바뀌면 재빨리 그 방향으로 풍향계가 돌아간다. 풍향계 꼬리의 날개에 바람이 치니까 반대로 돌아가서 풍향계머리의 화살이 바람쪽을 향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weathercocking, weathervaing 이다. 둘 사이는 모양이 좀 다른가?)

 

 [How to counteract drift]

그러면 바람이 불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측풍교정]

비행기가 drift 된다는 생각이 들면 가상의 목표를 향한다. 예로 북으로 가는데 서에서 바람이 오면 약간 북서쪽으로 목표를 수정한다.--정상적인 선회동작에 의해 의해 가상의 목표로 헤딩(heading, 박치기가 아님)을 바꾼다.

 

[Coming in down-wind]

다운윈드(Down-wind) 비행시 바람속도가 추가되어 속도가 증가되지만 양력이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이 속도의 증가는 motion with air이다.(not through the wind) -- 결코 스톨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는 것이 아니다.(전에 나온대로 착륙속도가 너무 빨라서 속도를 줄이다가 nose-down 추락한다.)

 



위의그림은 왼쪽으로부터 측풍이 있을 때가 있을 때 철도위로 비행하기 위해서 T자 형의 구름을 목표로 비행하는 비행기의 진로를 보여준다. 비행기에 달려있는 화살표가 비행기가 지향하는 목표이며 실제 그뱡향으로 비행하고 있다. 그러나 구름이 오른쪽으로 흘러가는 것과 같이 비행기도 바람에 밀려 철도위를 똑바로 비행하게 된다.

----크랩(Crabbing, 철도를 따라서 비행하기 위해서 목표를 T구름쪽으로 삐딱하게잡는 것을 보여줌. 이것은 skidding하는 것이 아니라 바람에 밀려가는 것임-drift)

 

 

 [Wind effects on turns]

 

 

 

비행기가 선회를 할 때 위왼쪽 그림과 같이 바람이 없을 때에는 정확히 원을 그리면서 선회 할 수 있지만 위오른쪽 같이 바람이 있을 때에는 drift 때문에 원이 찌그러진다. 조종사는 지상을 주시하면서 정확한 선회를 하기 위해 즉각적으로 러더를 써서 반응하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 경우 slip 이나 skidding을 하게된다. 따라서 wind-drift에 저항하려 하지말고 이것을 고려하여 찌그러진 원모양의 선회를 하면 된다.

Down-wind 때 steepest bank, Up-wind 때 shallowest bank up-wind에서 down-wind로 갈 때 뱅크가 점점 깊어지고 down-wind에서 up-wind로 갈 때 뱅크가 점점 얕아지도록 조절해야 한다.

 

 

List of Articles

PART 1.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가

McGraw-Hill 사 출판의 Wolfgang Langerwiesche 의 저서의 내용을 직역한 것은 아니고 그냥 알량한 지식으로 제가 이해하였다고 생각한 내용을 추가, 요약 하였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거나 그림의 문제가 있다해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지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곳에 대해 언급하실 경우에는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Chapter 1.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가 비행을 배우는 조종사로서 ...

PART 2. 비행기의 자세

CHAPTER 2. THE AIRPLANE'S GAITS [Cruising Flight & Economy Flight] 순항(cruising)과 경제적 비행(economy flight)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순항은 가장 효율적인 비행으로써 아주 작은 받음각으로 수평비행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이 때의 비행기의 자세가 정상적인 자세라 할 수 있다. 그에 반해서 economy flight는 일정한 연료를 가지고 가장 멀리 가야 하는 때에 받음각을 크게 하여 가장 연료를 적...

PART 3. Wind Dri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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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4. 안정된 비행을 위한 비행기의 본성

CHAPTER 7. WHAT THE PLANE WANTS TO DO 비행기 자체에 내재된 본능적인 특성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우선 비행기는 어떤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려는 경향보다는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본능이 있다.(speed keeping tendency) 여기에는 수평미익(horizontal stabilizer)이 역할을 하는데 기수가 내려가서 속도가 증가하게 되면 수평미익은 마이너스의 받음각을 가지고 스평미익 아래쪽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어 ...

PART 5. Throttle and Aileron

CHAPTER 9. THE FLIPPERS AND THE THROTTLE ☆☆☆☆☆ Elevator는 speed control, Throttle은 up & down control ☆☆☆☆☆ 조종간을 어떤 특정한 위치로 놓고 특정한 속도로 비행할 때 파워를 올리면 그 속도로 상승하고 파워를 줄이면 그 속도로 하강한다. 엔진을 끄면 그 속도로 글라이딩한다. 즉, up and down control은 조종간이 아니라 스로틀이다. (상승하기 위해서는 조종간을 위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파워...

PART 6. RUDDER

CHAPTER 11. THE RUDDER [Use of Rudder] 러더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몇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Taxiing시 방향전환--independent brake, twin engine, steerable nose gear등 다른 방법이 있다. 2. Take-off run시 방향전환--tail dragger에서는 아주 중요, tricycle 에서는 별로. 3. Against torque 4. Sideslip: Cross-wind landing 5. Forward slip 6. Stall 시 중요 7. Turn 위의 그...

PART 7. TURN

CHAPTER 12.. THE TURN 비행의 4가지 기본4 조작인 Turn, Straight & level flight, Glide, Climb 에 대해서 알아보자 선회(turn)는 러더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위의 움직이는 그림은 러더만 사용해서 yaw가 생기고 skidding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하여 러더를 사용하면 왼쪽날개가 들리면서 약간 오른쪽으로 선회하긴 하지만 yaw는 땅쪽을 향하고 뱅크는 더 깊어지면서 skidding하고 이것이 계속 악화...

PART 8. STRAIGHT AND LEVEL CRUISING

CHAPTER 13. STRAIGHT AND LEVEL CRUISING Straight level flight는 시험관이 조종사의 조종능력을 시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조종능력이자 크로스컨트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하는 중요한 조종술이다. Straight & level flight를 잘 못하면 끊임없는 skid 와 slip으로 멀미와 피로가 생긴다. 나침판 바늘이 출렁거릴 때 당신의 뱃속과 내이(inner ear-귀의 평형감각담당부위)도 같이 출렁거린다는 것을 알아...

PART 9. GLIDE

CHAPTER 14. THE GLIDE 급한 경사로 글라이딩을 하고 싶으면 비행기를 기수의 위치를 덜 급하게하고, 완만하게 글라이딩 하고싶으면 nose를 급한 경사로 유지해라. 왜냐하면 급경사로 글라이딩하면 속도가 붙어서 수평길이가 연장된다. 또 글라이딩시에 속도가 너무 느리면 조종능력이 떨어지고 스톨의 위험이 있으며 속도가 너무 빠르면 랜딩시에 문제가 생긴다. 정상 글라이딩 속도(normal glide speed)라 함은 특정한 ...

PART 10. APPROACH

CHAPTER 15. THE APPROACH 보통 학생조종사의 경우 착륙접근을 연습할 때 어떤 나무를 지날 때 고도가 얼마고 어떤 건물을 지날 때는 고도가 얼마이다는 식으로 절대적인 기준으로 연습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익숙하지 않은 공항이나 익숙하지 않은 비행기를 조종할 때 이런 방법은 무용지물이다. 이러한 방법이 아니고 훈련에 의하여 지각을 향상시켜 착륙접근 훈련에 도움을 가져올 수 있다. ...

PART 11. LANDING

CHAPTER 16. THE LANDING 착륙시 테일드래거(tail dragger)에서 three point landing은 착륙속도를 줄이기 위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Slow speed landing의 장점은 1. 비행기에 stress가 덜하고 2. Landing 조작이 쉽고 3. Emergency 등 때 좁은 공간에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ㆍ거의 stall에 갈 정도로 nose up 하면 3 landing gear가 동시에 닿도록 설계를 한다. (tail dragger 내용이니까 ...

PART 12. LANDING RUN

CHAPTER 17. THE LANDING RUN 비상착륙(forced landing)시 나무와 충돌을 방지하거나 다른 비행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적인 ground loop 이외의 ground loop는 조종사의 부주의 때문이다. 윗 그림은 미끄럽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ground loop로 원심력에 의해 바깥 쪽의 날개가 전복되었으며 아랫 그림은 미끄러운 곳(grass, ice)에서 발생한 것으로 tail 쪽으로 나간다. 이러한 ground loop는 강력한 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