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Graw-Hill 사 출판의 Wolfgang Langerwiesche 의 저서의 내용을 

직역한 것은 아니고 그냥 알량한 지식으로 제가 이해하였다고 생각한 내용을 추가, 요약 하였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거나 그림의 문제가 있다해도 너그럽게 이해해 주시고 지적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곳에 대해 언급하실 경우에는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Chapter 1.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가 비행을 배우는 조종사로서 비행기가 어떻게 날며 비행기의 자세에 따라서 조종사가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배우려 한다면 우선 우리가 알고 있던 베르누이의 정리는 잊도록 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받음각(angle of attack)이다. 받음각이라 함은 비행기가 날아갈 때 상대풍과 날개가 만나는 각도를 말하는 것으로 정확하게는 상대풍이 날개의 시위선(chord line)과 만나는 각도이다. 참고로 시위선은 날개의 앞전(leading edge)과 뒷전(trailing edge)을 잇는 직선이다.

 

 

 

 

받음각, 즉 angle of attack은 angle of incidence와 구분해야 하는데 angle of incidence는 비행기 앞뒤를 잇는 종축과 비행기의 날개가 이루는 각도를 말하는 것으로 아주 작은 수치이다.

이와 달리 받음각(angle of attack)은 상대풍의 각도에 따라서 달라지며 비행기의 앞부분이 아래를 향하고 있는 nose-low attitude라 할지라도 받음각이 큰(high angle of attack) 경우가 있다. 이것은 아주 중요한데 비행기는 어떤 자세에 있다해도 받음각은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으며 속도가 빠른 상태에서도 받음각이 커서 스톨(stall)에 빠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angle of attack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비행을 하기 시작하면서 귀에 못이 박히게 듣는 말중 하나가 스톨(stall)일 것이다.

스톨은 우리말로 실속이라고 하기도 하는데 정확한 우리말 용어는 아닌 것 같다.

 

 

 

 

 

스톨은 받음각이 너무 커질 때 발생하며 대개의 경우 18도 이상일 때 생기는데 비행기의 속도가 클 때에도 받음각이 커져서 스톨이 되는 경우가 얼마든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비행기가 정상적인 순항상태일 때는 받음각이 아주 작은 상태이며 그 반대로 조종간을 뒤로 당겨서 받음각을 높게 유지하고 천천히 비행하는 상태를 영어로 mushing이라고 하는데 이 경우는 당연히 스톨에 가까운 상태이며 조종간을 움직이는 느낌이 전혀 긴장감이 없고 물컹물컹한 상태이다. 비행기를 추락시키지 않고 정상적인 비행을 유지하기 위해서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스로틀(throttle)을 조절한다거나 비행기의 방향같은 기계적인 힌트를 아는 것보다는 비행기가 상대풍을 어떤 방향으로 받게 하느냐가 더욱 중요하다.

 

 

 

List of Articles

PART 1. 비행기는 어떻게 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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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2. 비행기의 자세

CHAPTER 2. THE AIRPLANE'S GAITS [Cruising Flight & Economy Flight] 순항(cruising)과 경제적 비행(economy flight)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순항은 가장 효율적인 비행으로써 아주 작은 받음각으로 수평비행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이 때의 비행기의 자세가 정상적인 자세라 할 수 있다. 그에 반해서 economy flight는 일정한 연료를 가지고 가장 멀리 가야 하는 때에 받음각을 크게 하여 가장 연료를 적...

PART 3. Wind Drift

CHAPTER 5. THE LAW OF THE ROLLER COASTER 속도 = 고도 ㆍAltitude is money in the bank, speed is money in the pocket. ㆍHigh & fast is safest, low & slow is most dangerous! 착륙접근시 적당한 속도를 유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행기가 너무 높게 접근한다면 기수를 낮추어서(nose down) 고도를 낮출 수 있지만 이렇게 하면 속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파이널(final)에서 floating 하게...

PART 4. 안정된 비행을 위한 비행기의 본성

CHAPTER 7. WHAT THE PLANE WANTS TO DO 비행기 자체에 내재된 본능적인 특성에 대해서 얘기를 하면 우선 비행기는 어떤 특정한 자세를 유지하려는 경향보다는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하는 본능이 있다.(speed keeping tendency) 여기에는 수평미익(horizontal stabilizer)이 역할을 하는데 기수가 내려가서 속도가 증가하게 되면 수평미익은 마이너스의 받음각을 가지고 스평미익 아래쪽으로 힘이 작용하게 되어 ...

PART 5. Throttle and Aileron

CHAPTER 9. THE FLIPPERS AND THE THROTTLE ☆☆☆☆☆ Elevator는 speed control, Throttle은 up & down control ☆☆☆☆☆ 조종간을 어떤 특정한 위치로 놓고 특정한 속도로 비행할 때 파워를 올리면 그 속도로 상승하고 파워를 줄이면 그 속도로 하강한다. 엔진을 끄면 그 속도로 글라이딩한다. 즉, up and down control은 조종간이 아니라 스로틀이다. (상승하기 위해서는 조종간을 위로 당기는 것이 아니라 파워...

PART 6. RUDDER

CHAPTER 11. THE RUDDER [Use of Rudder] 러더의 사용에 대해 알아보자. 다음 몇가지를 생각할 수 있다. 1. Taxiing시 방향전환--independent brake, twin engine, steerable nose gear등 다른 방법이 있다. 2. Take-off run시 방향전환--tail dragger에서는 아주 중요, tricycle 에서는 별로. 3. Against torque 4. Sideslip: Cross-wind landing 5. Forward slip 6. Stall 시 중요 7. Turn 위의 그...

PART 7. TURN

CHAPTER 12.. THE TURN 비행의 4가지 기본4 조작인 Turn, Straight & level flight, Glide, Climb 에 대해서 알아보자 선회(turn)는 러더에 의해서 되는 것이 아니다. 위의 움직이는 그림은 러더만 사용해서 yaw가 생기고 skidding하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계속하여 러더를 사용하면 왼쪽날개가 들리면서 약간 오른쪽으로 선회하긴 하지만 yaw는 땅쪽을 향하고 뱅크는 더 깊어지면서 skidding하고 이것이 계속 악화...

PART 8. STRAIGHT AND LEVEL CRUISING

CHAPTER 13. STRAIGHT AND LEVEL CRUISING Straight level flight는 시험관이 조종사의 조종능력을 시험할 때 기준으로 삼는 중요한 조종능력이자 크로스컨트리를 효율적으로 하게 하는 중요한 조종술이다. Straight & level flight를 잘 못하면 끊임없는 skid 와 slip으로 멀미와 피로가 생긴다. 나침판 바늘이 출렁거릴 때 당신의 뱃속과 내이(inner ear-귀의 평형감각담당부위)도 같이 출렁거린다는 것을 알아...

PART 9. GLIDE

CHAPTER 14. THE GLIDE 급한 경사로 글라이딩을 하고 싶으면 비행기를 기수의 위치를 덜 급하게하고, 완만하게 글라이딩 하고싶으면 nose를 급한 경사로 유지해라. 왜냐하면 급경사로 글라이딩하면 속도가 붙어서 수평길이가 연장된다. 또 글라이딩시에 속도가 너무 느리면 조종능력이 떨어지고 스톨의 위험이 있으며 속도가 너무 빠르면 랜딩시에 문제가 생긴다. 정상 글라이딩 속도(normal glide speed)라 함은 특정한 ...

PART 10. APPROACH

CHAPTER 15. THE APPROACH 보통 학생조종사의 경우 착륙접근을 연습할 때 어떤 나무를 지날 때 고도가 얼마고 어떤 건물을 지날 때는 고도가 얼마이다는 식으로 절대적인 기준으로 연습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방법이다. 익숙하지 않은 공항이나 익숙하지 않은 비행기를 조종할 때 이런 방법은 무용지물이다. 이러한 방법이 아니고 훈련에 의하여 지각을 향상시켜 착륙접근 훈련에 도움을 가져올 수 있다. ...

PART 11. LANDING

CHAPTER 16. THE LANDING 착륙시 테일드래거(tail dragger)에서 three point landing은 착륙속도를 줄이기 위한 결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Slow speed landing의 장점은 1. 비행기에 stress가 덜하고 2. Landing 조작이 쉽고 3. Emergency 등 때 좁은 공간에서 착륙이 가능하다는 것 등이다. ㆍ거의 stall에 갈 정도로 nose up 하면 3 landing gear가 동시에 닿도록 설계를 한다. (tail dragger 내용이니까 ...

PART 12. LANDING RUN

CHAPTER 17. THE LANDING RUN 비상착륙(forced landing)시 나무와 충돌을 방지하거나 다른 비행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의도적인 ground loop 이외의 ground loop는 조종사의 부주의 때문이다. 윗 그림은 미끄럽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ground loop로 원심력에 의해 바깥 쪽의 날개가 전복되었으며 아랫 그림은 미끄러운 곳(grass, ice)에서 발생한 것으로 tail 쪽으로 나간다. 이러한 ground loop는 강력한 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