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ompression Sickness

Readed 3148 Mar.01.2009
- Jason님과 Flyman 님 같은 대가들 앞에서 제가 이런 글을 올리게 되어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만 할일도 없고 해서 한거니 이해 바랍니다. 제가 교과서도 없고 다이빙에 대한 교육을 받은 바 없기 때문에 모자라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리라고 생각되는데 보충할 내용이 있으면 따로 글을 올리셔도 좋고 교정을 해주셔도 좋겠습니다.


잠수병, 혹은 감압병은 영어로는 DCS(Decompression Sickness), caisson disease, bends 등으로 불리운다.
이것은 잠수하는 사람들이 익히 알고 있을 만큼 흔하면서도 중요한데 꼭 잠수뿐 아니라 여압 장치 없는 비행기를 타고 높은 고도로 비행하거나 기구를 타고 올라갈 때도 나타난다.

이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헨리의 법칙을 알아야 하는데 액체에 녹아 들어가는 기체의 양은 압력에 비례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자주 마시는 탄산음료에는 이산화탄소가 녹아 들어가 있는데 높은 압력으로 주입해 놓고 있다가 병마개를 열면 갑자기 압력이 낮아지면서 높은 압력하에서 녹아있던 기체의 상당부분이 빠져나오면서 기포가 형성되고 소리가 나면서 방울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다. 콜라, 사이다, 그리고 샴페인 등의 마개를 딸 때 특징적으로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 몸에 있는 혈액 같은 액체와 그 외 조직 내에 기체가 녹아있는데 갑자기 저압에 노출이 되면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잠수 시에는 깊은 곳 – 높은 압력에서 있다가 감자기 수면위로 상승할 때 발생하며 비행시에는 처음에 언급한 대로 여압 장치 없는 비행기로 높은 고도비행을 할 때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우리가 숨쉬는 공기는 약 78%의 질소(nitrogen)와 21%의 산소, 그리고 극히 일부 잡다한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질소가 가장 많은 기체이고 잘 녹기 때문에 문제가 된다. 그 외 헬륨도 아주 잘 녹고 잘 빠져나오기 때문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에서는 거의 전부 질소가 문제가 되는 것으로 알면 정확하다.

또한 온도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온도가 높아질수록 기체가 녹는 정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찬물에서 다이빙하다가 수면의 따뜻함에 갑자기 노출이 되면 감압병을 더 촉진 할 수 있다.

잠수의 경우를 예로 들어 갑자기 수면 쪽으로 상승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게 되면 혈액이나 조직에 녹아 있던 질소가 기체 상태로 되면서 빠져 나오게 되는데 이 기체는 폐에서 처리를 하여 숨을 쉬면서 밖으로 내 보내게 된다. 그러나 너무 빠른 속도로 상승하여 폐가 처리할 능력을 벗어나게 되면 이 기체가 혈액이나 조직 속을 돌아다니면서 문제를 일으키게 되는데 가벼운 증세로부터 아주 심한 증세까지, 심지어는 죽음에 이르기도 하게 되는 것이다. 즉각적인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기체 방울들이 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쳐서 뼈가 괴사하게 되는데 3개월 내에는 엑스레이를 찍어도 나타나지 않으며 대개 4년 정도의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필자가 오래 전 동해안에서 근무할 때 나이가 든 잠수부들이 이런 문제 때문에 고관절 수술을 받는 것을 흔히 보았다.

먼저 그 증세를 살펴보면,
몸 어느 부위든 아플 수 있는데 특히 관절이 아프며 관절을 움직일 때 통증이 더 심해지기 때문에 몸을 구부려서 통증을 줄이려는 자세를 무의식 중에 갖게 된다.
더 심한 경우, 기억을 잃을 수도 있고 시야의 장애가 오며, 현기증, 두통 구토, 혼미함, 마비 등의 증세가 올 수 있다. 그 외 가려움, 호흡곤란, 가슴통증, 대변이나 소변의 실금, 부종 등등의 여러 증세가 올 수 있으며 많은 양의 기포가 형성되는 심각한 상태에서는 색전증에 의하여 사망하게 된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이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 중요한데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첫째, 잠수의 경우 수면으로 상승 시 빠져 나오는 기포를 폐가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천천히 상승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 번째, 비행시에는 아주 옛날에나 발생하던 일이었는데 여압 장치가 없는 경우 이론적으로는 8,000 feet ,상공 이상이 아니라면 발생하지 않고 실제로는 건강한 사람의 경우 다이빙을 한 후 바로 비행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18,000 feet 이하에서는 발생한 적이 없다고 한다.

예방을 위해서 다음의 원칙을 따라야 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1. 다이빙하는 깊이와 머무는 시간을 제한할 것.
        2. 다이빙 가이드라인을 지킬 것.
        3. 비만, 임신, 심장이나 폐질환, 관절질환이나 최근에 관절이 다친 경우 다이빙을 피할 것.
        4. 다이빙 24시간 이내 많은 양의 음주금지.
        5. 깊은 바다 다이빙 후 24시간 내에 비행금지.
        6. 12시간 내에 반복적인 다이빙 금지.
        7. 여압 장치 없는 비행기로 고고도 비행금지.
        

치료
        다시 압력을 높여주는 것이 거의 유일하게 효과 있는 치료방법인데
        100% 산소를 고압 탱크 내에서 공급한다.

(다이빙 가이드라인에서 상승속도를 찾지 못했는데 대강 분당 9미터 정도로 상승하란 얘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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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s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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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Jason님과 Flyman 님 같은 대가들 앞에서 제가 이런 글을 올리게 되어서 송구스럽게 생각합니다만 할일도 없고 해서 한거니 이해 바랍니다. 제가 교과서도 없고 다이빙에 대한 교육을 받은 바 없기 때문에 모자라거나 잘못된 부분이 있으리라고 생각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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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ason
  • 2009.03.01
  • Read 2360
  • 추천 수 6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마스터급 보다 더 좋은 실력을 가지신 Jason님과 Flyman 님께서 SCUBA에 관한 좋은 자료를 많이 많이 올려주세요.^^

  • joyfly
  • 2009.02.11
  • Read 2573
  • 추천 수 3

[re]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ㅋㅋ... 이미 마스터는 있고요~~... 인스트럭터만 안했죠... 비용이 많이 들어서요.ㅋㅋ 좋은 마당을 펼쳐주신 다비드님께 감사드리고요.. 욕심부리지 않고 틈틈히 자료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스터급 보다 더 좋은 실력을 가지신 Jason님과 Flyman 님께서...

  • Jason
  • 2009.02.11
  • Read 1345
  • 추천 수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