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ERGENCY PROCEDURES

 

AIRSPEEDS FOR EMERGENCY OPERATION

 

Engine failure after takeoff – 39mph

Maneuvering Speed – 54mph

Maximum Glide – 35mph

Precautionary Landing with Engine Power – 39mph

Landing without Engine Power – 35mph

 

(Speed Max Wt 326kg 으로 계산)

 

 

ENGINE FAILURE DURING TAKEOFF

 

Engine Failure During Takeoff Run

1)   Throttle – Idle

2)   Brake – Apply

 

 

Engine Failure Immediately After Takeoff

1)   Airspeed – 39mph

2)   Landing Straight Ahead

3)   Brakes – Apply as Needed

 

100ft AGL 이하에서는 nose down 하여 글라이딩 스피드 확보

방향을 과도하게 틀면 안된다.

 

Engine Failure During Flight

1)   Airspeed – 39mph

2)   Select Emergency Landing Area

3)   Attempt Engine Restart

4)   Ignition switches – ON

5)   Choke – OFF

6)   Throttle Lever – Cracked(1/4inch or 0.65cm forward)

7)   Starter Handle – PULL

8)   실패시에

9)   Throttle Lever – CLOSED

10) Choke – ON

11) Starter Handle – PULL

12)실패시 EMERGENCY LANDING PROCEDURE

 

(300feet 이하에서는 engine restart 하지 !)

 

 

FORCED LANDING

 

Emergency Landing Without Engine Power

1)   Air speed(Approach) – 36mph above 100ft AGL

                       39mph below 100ft AGL

2)   Touch Down –MINIMUM FLIGHT SPEED

3)   Brakes – Apply as needed

4)   Ignition Switches - OFF

 

 

Precautionary Landing With Engine Power

1)   착륙장소 물색 지형보고, 장애물 있는지, 바람의 방향은 어떤지 본다.

2)   Airspeed – 39mph 이상

3)   Touchdown – MINIMUM FLIGHT SPEED

4)   Brakes – Apply as needed

5)   Ignition Switches - OFF

 

 

 

DITCHING

 

With Engine Power

1)   Airspeed – 32mph

2)   Rate of Descent – 300ft/min or less

 

Without Engine Power

1)   Airspeed – 35mph

 

Approach

1)   High Winds, Heavy Seas – INTO the WIND

2)   Light Winds, Heavy Swells – PPARALLEL to SWELLS

 

Touchdown위에서 기술한 적절한 Descent시의 자세 유지

 

Touchdown 직후

1)   안전벨트 푼다.

2)   헬멧 벗고

3)   즉시 나온다.

 

 

 

LANDING WITH A DEFECTIVE MAIN WHEEL TIRE

1)   Approach – NORMAL

2)   Touchdown – 온전한 바퀴가 먼저 닿게한다. 에일러론 조절로 가능한한 손상된 쪽이 늦게 닿게 조절. 가능하다면 온전한 쪽에서 바람이 오도록 Crosswind 착륙.

 

 

AIRBORNE STRUCTURAL FAILURE

1)   Ignition Switches – OFF

2)   BRS 사용한다. – 비행기의 진행방향 앞쪽 아래 쪽으로 평평한 지영인지 본후 작동시킨다

 

 

REDUCTION DRIVE SYSTEM FAILURE

1)   Ignition Switches – OFF

2)   Emergency Landing Procedure

 

 

FIRE

1)   Fuel valve – OFF

2)   Ignitions Switches – OFF

3)   Emergency Landing Procedure

Forced Landing 고도가 충분히 있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따른다.

 1. High Key 500ft AGL 통과한다. – 착륙예상지점에서 500ft AGL, 착륙과 같은 방향.

 2. Low Key 300ft AGL 통과한다. – 착륙예상지점에서 직각으로. 300ft AGL

 3. Final Key 100ft AGL 통과한다. – 착륙지점에 라인업.

 

엔진이 살아있으면서 활주로가 아닌 곳에서 착륙할 때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물에 착륙할 때에는 가능한 육지에 가깝게 하고 미리 무거운 물건등은 버린다(시간이 있으면).

헬멧은 가벼운 것을 사용한다. 무거운 것은 “g” force 때문에 목에 손상을 있다.

RECOVERY FROM SPIRAL DIVE

1)   Throttle Idle 한다

2)   Rudder Aileron 조절하여 회전 반대 방향으로 작동하도록 한다.

3)   천천히, 주의 깊게 스틱을 당겨서 속도를 늦추고 자세를 바로 잡는다.

 

 

SPIN으로 부터 회복

1)   Throttle – Idle

2)   Aileron – Neutral position

3)   회전 반대방향 러더를 끝까지 밟고 상태 유지

4)   러더가 끝까지 밟히면 스틱을 밀어서 Nose Down

5)   회전이 멈출 까지 위의 과정 유지

6)   회전이 멈추면 러더를 중립으로 하고 스틱을 당겨서 Normal Cruising Speed 유지

7)   Spin 3/4 바퀴에서 Spiral Dive 있다.

 

 

REDUCTION DRIVE SYSTEM FAILURE

Throttle 조작 없이 갑자기 rpm 상승하거나 비정상적인 vibration,  sound 등으로 있다.

지속되면 엔진손상, 기체 손상을 유발하므로 엔진 끄고 비상착륙절차에 들어간다.

 

 

비행기의 조종성능에 의문이 들면 1000t AGL 이하에서는 BRS 사용한다.

 

 

 

FLIGHT WITH A DEFECTIVE FLIGHT CONTROL SYSTEM

가장 중요한 것은 고도(=시간) 이다. 충분하지 않은 같으면 망설이지 말고 BRS 사용한다.

Control System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흔하지는 않지만 다음 절차를 철저하게 알아두어야 한다.

 

1000ft AGL 이하에서 비행기의 controllability 에 대한 의심시 주저없이 BRS 사용한다.

 

ELEVATOR FAILURE

비행기의 피치 조절이 안되면 Elevator 이상을 짐작할 있다.

100ft AGL이상에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른다.

먼저 Wings 레벨 유지. Nose Down되어 있으면 엔진 파워를 부드럽게 증가 시키고  Nose Up 되어 있으면 부드럽게 감소시켜서 날개의 레벨을 유지한다.    

Upwind 착륙한다. 보통 착륙 스피드가 빠르다.

1000ft AGL이하에서는 BRS 사용한다.

 

 

 

 

RUDDER FAILURE

문제가 발생시 한쪽으로만 yaw 되는 경우와 yaw 생기는 경우가 있다.

전자의 경우 선회 Wings 레벨은 유지하면서 뱡향으로만 선회한다.

후자의 경우에는 Aileron 사용하여 선회하는데 Bank 10 이하로만 준다.

Approach Speed 39mph 밑으로 내려가면 안되며

착륙시 속도는 31mph 밑으로 내려가면 안된다.

 

 

AILERON FAILURE

비행기의 roll 안된다.

러더를 써서 방향조종이 가능하면 착륙을 시도한다. Roll 되면 반대편 러더를 써서 방지 한다.

Approach Speed 39mph밑으로 내려가면 안되고 10 이하의 bank 준다.

착륙속도가 31mph 밑으로 가면 안된다.

 

REDUCTION DRIVE SYSTEM FAILURE

즉시 Ignition OFF

Max glide airspeed 35mph

착륙속도는 31mph 이상 유지.